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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태그매너저로 애디센스 광고정지 방지하는 꿀팁_반복 무효 클릭 IP 잡아서 애널리틱스에 넘겨주는 방법

moneysniper 2022. 12. 28.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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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하여 부정클릭과 무효클릭을 점검하고, 무효 트래픽의 IP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효클릭 등에 의한 광고 정지는 언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애드센스 광고정지

애드센스 정지 원인은 대부분 무효트래픽 때문입니다. 고의든 실수든 반복적인 광고 클릭으로 인해 무효트래픽이 발생하게 되면 구글은 이를 감지해 불법적인 수익 취득으로 간주하여 사이트 관리자를 처벌합니다. 

만약 누군가 의도적으로 무효클릭 수를 높이고 있다면, 애널리틱스를 통해 구글에게 소명할 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태그매니저] 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IP 정보를 제시 할 수 없기 때문에 증거를 제시 할 수 없습니다. 이는 마치 "범인은 있는데 누군지 모르겠다"와 똑같은 대답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애널리틱스]의 부족한 IP 부분을  [태그매니저]로 채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 연결하려는 티스토리 보고 체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림이 이해가 가지 않는것은 당연한 일이니 아래글들을 읽어 가면서 따라와주세요. 

정보 전달 보고체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1. 티스토리 -> 애널리틱스 연결해제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전이시라면 1-1)번을 진행 후 2번(태그매니저->애널리틱스) 설치 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이미 가입하여 플러그인까지 연결해 주신 분들은 1-2)부터 진행해 주세요.

1)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분석 툴입니다.

구글에서 개발한 머신러닝 기술로 웹사이트 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의 실적이나 웹사이트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서 역할을 합니다. 

아래 블로그 글을 통해 애널리틱스를 이해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은 연습삼아서 설치하셔도 되지만 다음 단계에서 삭제하고 진행 할 예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연동방법_방문자 데이터 분석을 위한 필수

구글 검색엔진에 내글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방문자들의 자세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방문자 숫자만 표시해 줍니다. 숫자정보 만으로는 앞으로 어떤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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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티스토리 플러그인 삭제 이유

 

구글  [태그매니저] 를 설치하는 단계까지 오신 분들의 상당수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미 설정하였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2개의 추적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한다면 방문자에 대한 정보가 중복으로 집계되어 구글에서 문제가 있는 블로그로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정상적으로 IP정보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전달되는 과정입니다. 

애널리틱스 보고서 체계

하지만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쓰면 아래의 보고 과정이 추가가 됩니다.  

애널리틱스 중복보고

 

즉, 아래처럼 똑같은 정보를 2번 보고하게 되는 것입니다.

애널리틱스 중복보고 과정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 입장에서는 파란 AB와 빨간 AB가 다른 정보로 인식하여 방문자 수가 2배로 증가 하게 됩니다. 

애널리틱스 중복보고 결과

이런 경우 구글입장에서 이 블로그는 부정한 방법으로 클릭률을 높이고 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계정노출이 안되거나 광고를 금지 시키는 조치를 취하게 될 것입니다. 

 

.

3)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삭제 방법

 

티스토리 에 접속해 주세요

② 플러그인 메뉴로 이동해 주세요.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③ 사용중인 구글 애널리틱스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사용중인 애널리틱스

④ 해제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티스토리내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설치 해제

⑤ 해제가 완료되면 애널리틱스 아이콘 표시가 바뀝니다.

애널리틱스 설치 해제 결과

 

2. 티스토리 -> 태그매니저 연결

본격적으로 태그매니저 사이트에 접속하여 태그매니저를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와 태그매니저 연결

1) 태그매니저 가입

먼저   [태그매니저]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② 구글아이디로 로그인 해주세요

③ 계정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글 태그매니저 가입

④ 계정이름

   - 회사이름이나 성함을 넣어주세요  

⑤ 국가

   - 대한민국을 넣어주세요. 

⑥ 컨테이너 이름

   - 운영중인 블로그 이름을 넣어주세요

⑦ 플랫폼 유형

   - 티스토리의 경우 웹을 클릭해 주세요.

⑧ 만들기

구글 태그매니저 새계정 만들기

 

⑨ 이용약관 언어

   - 현재는 영어만 지원 되고 있습니다. 

⑩ 예

   - 이용 약관에 동의해 주세요. 

구글 태그매니저 이용 약관에 동

 

 계정을 만들면 친절하게 팝업 창으로 태그 관리자 설치 스니펫 정보가 나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태그관리자 설치 코드

 

2) 태그매니저 설치_IN 티스토리

티스토리 홈페이지에서 

① 티스토리 관리페이지 좌측의 [꾸미기]-[스킨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꾸미기 스킨편집메뉴

② html 편집을 클릭해 주세요

티스토리 꾸미기 스킨편집메뉴 HTML 편집

 

③ 태크매니저에서 알려준 <head> 스니펫 코드를 복사해 주세요.

태그매니저&nbsp; HEAD 영역 설치 코드 복사

④ 티스토리 HTML <head> 영역에 복사해 주세요.

   - <head> … </head> 사이에 설치 코드를 추가합니다.

   -  안정적인 실행을 위해 가능한한 위쪽에 넣어 줍니다. 

태그매니저&nbsp; HEAD 영역 설치 코드 티스토리안에 붙여넣기

태크매니저에서 알려준 <body> 스니펫 코드를 복사해 주세요.

태그매니저&nbsp; BODY 영역 설치 코드 복사

 

 티스토리 HTML <body> 영역에 복사해 주세요

   - <body> … </body> 사이에 설치 코드를 추가합니다..

   -  안정적인 실행을 위해 <body> 영역 가장 위쪽에 넣어 줍니다. 

태그매니저&nbsp; BODY 영역 설치 코드 티스토리안에 붙여넣기

이로써 태그매너저를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동하는 설치작업은 끝이 납니다. 

 

태그 매니저 설치에 대한 구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이렇게 구글 태그 매니저 스니펫만 잘 저장입력해주면,  웹사이트 코드를 직접 조정할 일이 거의 없어집니다. 특히 광고 매체의 스크립트 설치나 특정 버튼의 클릭, 스크롤 등 간단한 마케팅 이벤트는 구글 태그 매니저 내에서 충분히 설정할 수 있으며, 구글 애널리틱스를 간편하게 설치 수정할 수 도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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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태그매니저 -> 애널리틱스 연결

이번에는 태그매니저(GTM)애널리틱스(GA)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당연하게도 2개의  GTMGA 서비스는 구글에서 만들어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연결성이 매우 좋습니다.

태그매니저 와  애널리틱스 연결

 

1) 변수생성

 

변수는 구글 태그 관리자의 3가지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변수는 상황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질 수 있고 트리거의 실행조건을 정의하거나 태그에 동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1) 변수생성

2)트리거 생성

3)태그생성 

  1. 변수생성
  2. 트리거 생성
  3. 태그 생성
  4. 제출 & 게시
  5. 작동 확인
    1. 미리보기(디버거)로 확인
    2. 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로 확인
    3. 태그 어시스턴트로 확인

이 과정을 통해서 태그 관리자의 주요 구성 요소인 변수, 트리거, 태그에 대한 정의와 제작 방법, 변경사항을 제출/게시하는 법, 미리보기/애널리틱스/태그 어시스턴트를 이용해서 태그 실행 여부를 확인하는 법까지 알아 봅니다.

2) 트리거 생성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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